[JS] Map 객체
Map 객체는 이터러블
따라서 for...of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구조분해 할당이 가능합니다.
구분 | 객체 | Map 객체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symbol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합니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const map = new Map ([['a', 1], ['b' ,2], ['c',3]])
for(const a of map.keys()) console.log(a) // a, b, c
for(const a of map.values()) console.log(a) // 1, 2, 3
for(const a of map.entries()) console.log(a) // ["a", 1], ["b", 2], ["c", 3]
map.size // 3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수 개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Map 메서드 | 설명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enti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요소 추가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set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console.log(NaN === NaN) // false
mao.set(NaN, 'value1').set(NaN, 'value2')
console.log(map) // Map(1) {NaN => 'value2'}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 써집니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치 비교 연산자(===) 를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합니다. 하지만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 'Lee'}
map.set(lee, 'developer')
console.log(map) //Map(1) { {name: 'Lee'} => 'developer' }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소 확인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map.set(lee, 'develop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has(lee)) // true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합니다.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합니다.
요소 삭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합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됩니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습니다.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참고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